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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생활정보

GS 건설, 검단 자이 전면 재시공 결정(국토부 조사 결과 발표)

by right-now 2023. 7. 6.

 

23년 4월 29일,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23년 12월 입주 예정인 아파트로 자정에 가까운 23:25경 발생하여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없었는데요.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 5일, 건설사고조사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후 GS 건설은 전면 재시공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붕괴 사고가 발생한 아파트의 개요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공구명: 검단신도시 AA13-1, 2블럭(자이안단테)

분양: 2021년 9월

당초 입주예정: 2023년 12월

세대수: 총 1,666세대(1블럭 702세대, 2블럭 964세대)

발주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시공사: (주)GS건설

설계사: 유선엔지니어링

감리회사: (주)목양종합건축사사무소

 

 

붕괴사고 타임라인

지하 주차장 슬래브 붕괴 이후 진행 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3.04.29.: 지하 주차장 슬래브 붕괴

- '23.05.02.~05.11.: 사고현장 특별점검(국토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 '23.05.04.: 입주예정자 성명 발표(전면 재시공 요청)

- '23.05.09.~07.01.: 사고조사(국토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

- '23.07.05.: 조사결과 발표

- '23.07.05.: GS 건설, 붕괴 아파트 전면 재시공 결정(17개동 1666세대, 공정률 70%)

- '23.07.06.: LH 사과문 발표

 

광주 화정 아이파크의 경우에도 전면 재시공이 결정되었는데요. 이름있는 건설사를 믿고 청약을 넣고, 계약금과 중도금 등으로 각종 금융 비용 부담과 주거에 대한 불안감을 짊어졌을 입주 예정자 분들이 마음 고생을 정말 많이하셨을 것 같습니다. 

 

금번 자이안단테 시공의 경우, 시공책임형 CM으로 입찰되어 공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는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도 아니고, 설계.시공을 분리하는 종합심사낙찰제도 아닌 형태입니다.

 

금번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하 주차장의 경우, 철근 배근 누락 부분은 설계 과정에서 반영되어야 한다고 많이들 생각하실텐데요. 이 부분에서 시공사가 설계 결함을 확인하고 보강이 필요할 경우 보강하여 설계 변경을 요청하여야 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설계, 시공 전반에서 시공사가 설계까지 모두 보완해가면서 시공을 해야하는 건데 시공사에만 부담이 과중된 것 아니냐, 시공책임형 CM이 시공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 건축공사에서 토목공사로 확대할 예정이었는데. 이렇게 되면 고품질 공사 실행이 정말 가능한 것이냐는 건설분야 실무자들의 우려가 많은 현실입니다.

 

국토부 조사결과 발표

건설사고조사위원회는 사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주요 사고원인을 아래의 3가지로 지목하였습니다. 

 

1. 설계. 감리. 시공 등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2. 붕괴구간 콘크리트 강도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

3. 공사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

 

사조위 홍건호 위원장은 "최종보고서는 조사결과 등을 정이.보완하여 7월 중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조사보고서가 향후 유사사고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습니다. 

 

특별점검단은 아래와 같은 미흡 사항을 지적했는데요.

 

1. 정기 안전점검 미실시, 안전관리비의 용도와 다른 사용 등 안전관리 미흡사항

2. 품질관리 계획 미흡 등 품질관리 미흡

3. 구조계산서와 설계도면의 불일치, 설계와 다른 시공 등 설계.시공.감리 단계의 미흡사항

 

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사고조사위원회는 건축구조.건축시공.법률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되어 54일간('23.05.09.(화)~07.01.(토)) 조사를 진행하였고, 조사 내용은 설계 도서검토, 현장 조사, 관계자 청문 및 시편 채취를 통한 재료강도시험, 구조해석을 통한 붕괴 시뮬레이션 등 분석.검증절차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붕괴 발생 원인은 크게 4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1. 전단보강근 미설치

 

: 설계, 감리, 시공 등 부실로 보강근을 미설치하였다고 합니다.(이는 공사 계획 및 시행 전단계에서 모든 업체가 잘못한 부분이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옮긴이 각주: 전단력이란 쉽게 말하면 양 손바닥을 마주보고 합장하고 있는데, 이 손바닥이 위아래로, 크기는 같은데 반대 방향으로 미끌리는 힘을 말할 수 있습니다. 전단보강근을 이런 힘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전단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보강한 철근입니다. 콘크리트 부재가 허용전단응력을 초과할 때, 그러니까 파괴되기 전에 그 힘에 저항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축의 방향과 연직 또는 경사지게 배근하는 것입니다.)

 

 

- 설계: 붕괴가 발생한 지하주차장 슬래브 인근 구조설계상 모든 기둥(32개소)에 전단보강근이 필요하나, 기둥 15개소가 전단보강근 미적용 기둥으로 표기되어 있음

 

- 감리: 철근작업상세도 작성(시공사) 후 도면의 확인, 승인 과정에서 발견하지 못함

 

- 시공: 32개소 중 붕괴된 위치 등 확인이 불가한 기둥을 제외하고 8개소 조사 결과 4개소에서 설계와 다르게 전단보강근을 누락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 콘크리트 품질 미흡

 

: 사고 구간에 대하여 시편 채취 등으로 강도시험을 시행하였는데, 사고부위가 설계기준 강도보다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옮긴이 각주: 콘크리트 강도는 타설한 날짜를 기준으로 점차 강도가 발현됩니다. 해당 구간에 대한 설계기준 강도는 24MPa 이고, 품질기준을 통해 85%인 20.4MPa가 발현되어야 하는데 이보다 낮은 결과인 16.9MPa로 낮게 발현된 것입니다.)

 

3. 추가하중 검토 미흡

 

: 해당 구간은 상부 조경 공간 등 추가 공사 진행 예정이었다고 합니다. 이에 식재공사 과정에서 설계값(옮긴이 각주: 주차장 슬래브 위에 쌓일 흙의 높이) 1.1m보다 많은 토사가 적재(최대 2.1m) 되며 더 많은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고려되어야 했을 추가 하중에 대한 검토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옮긴이 각주: 구조물 상부에 조경 공사가 예정되어 있을때에는 식재 계획인 나무의 수종, 높이, 분크기 등에 따라 필요한 흙의 높이가 다릅니다. 이에 대한 흙의 두께, 하중 등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4. 구조물 분석 결과

 

: 위 3개의 영향을 고려하여 분석한 경과 붕괴구간 인근 기둥 32개소 중 11개소는 전단강도 부족, 9개소는 휨강도 부족 확인, 이 중 7개소는 전단강도 부족, 휨강도 부족이 동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사조위에서 발표한 구조물 붕괴 과정을 도면 외부 조경토 설치를 위해서 흙을 소운반하고 적재하는 과정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D구간에 EPS블럭 즉 경량블럭을 설치해야 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D구간에 올려질 토사를 주변 A,B,C 구간에 적재한 것이지요. 공사 중이나 추후 이용하면서 발생할 추가 하중이 설계, 시공 과정에서 검토되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라는 것이 사조위의 입장입니다. 

 

재발방지대책

사조위에서는 3가지의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하였습니다. 

 

1. 구조적 안전 확보

 

: 특수구조 건축물에 무량판(보 없이 바닥을 두껍게 만들어 지탱하는 구조. 공사비가 비싸지만 공간효율성이 좋고 층간 소음이 적다) 구조를 추가하는 등 심의절차를 강화하고, 설계도 오류 발생 방지를 위해 구조기술사 확인절차 도입 등 전문가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습니다.

 

2. 시공품질 측면

 

: 레미콘 등 구조재료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와 현장 콘크리트 품질 개선 방안 마련을 제시하였는데요, 이는 품질관리자 겸직금지 강화, 현장양생 공시체 시험기준 마련, 서중콘크리트 관리강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공사관리 측면

 

: 무량판 구조의 검측절차 강화(검측 시 동영상 촬영대상에 무량판 구조 추가 등)검측자료의 디지털화를 통한 체계적 공사관리, 건축설계기준과 조경기준 등 관련 기준간의 연계를 제시하였습니다. 

 

 

재시공 소요 비용

 

뉴시스에서는 단독 보도를 통해 철거 후 재시공하는데에 소요되는 비용과 기간을 보도하였는데요. 국토부는 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 팩트체크가 되지 않은 부분임을 해명하였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